관절염이란?
- 관절이란 두 뼈가 맞닿아서 운동이 이루어지는 곳인데, 이때 맞닿은 두 뼈의 끝부분은 원활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물렁뼈(연골)로 덮여 있고, 물렁뼈를 포함 한
관절은 관절을 보호하고 잘 움직이게 도와주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둘러 쌓여 있습니다. 물렁뼈가 존재하므로 뼈와 뼈가 맞물려 움직일 때 마찰이 줄어들고 관절에 힘이 가해질 때 물렁뼈가 충격을 흡수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이 물렁뼈가 닳아지면서 병이 진행되고 결국에는 부분적 으로 물렁뼈가 아주 벗겨져 버리는 병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고 점차 심해져서 이차적으로 물렁뼈가 파괴되는 병입니다.
원인
-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기고(그래서 퇴행성관절염을 다른말로 노인성 관절염이라고도 한다), 뚱뚱한 사람일수록 발병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 부모한테 생기면 자식에게도 잘 생기는 가족적인 경향도 발견되며, 외상을 받은 반복적인 작은 손상이나 직업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한 관절에서 더 잘 생깁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은 생기는 시기는 20, 30대의 젊은 나이에 잘 생긴다.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병이 되기 때문에 관절염이외에도 전신증상이나 다른 합병증을 잘 일으킨다.
- 다양한 요인(감염성, 내분비성, 대사성, 유전성 등)에 의해 발병된다고 하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수 없습니다.
증상
- 관절에 염증이 생기며 관절이 빨갛게 부어 오르며,
- 그 부위에 압박을 주면 통증을 느끼고,
- 심한 경우에는 건드리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며,
- 관절을 움직이기에 힘이 들며
-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오게 됩니다.
- 손과 발이 붓고 아프다.
- 아침에 관절이 한시간 이상 뻣뻣하다.
- 오른쪽 및 왼쪽의 관절이 대칭적으로 아프다.
- 오후에 피로하며 미열이 있는 것 같다.
전신적인 문제
- 체중감소, 식욕저하, 기운이 빠지며, 전신이 얻어맞은 것 같으며, 열이 나고 팔꿈치 같은 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몽우리 생기고 안구 건조증이 발생
류마티스관절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아 전문가의 진찰을 요하는 증상
- 체중감소, 식욕저하, 기운이 빠지며, 전신이 얻어맞은 것 같으며, 열이 나고 팔꿈치 같은 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몽우리 생기고 안구 건조증이 발생
관절염 대처방안
- 생활요법
- 관절염 환자는 아픈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비만인 경우 우선 체중을 감소하여야 합니다.
- 관절은 온기에 의해 증상이 완화되고 냉기에 의해 악화되므로 항상 몸을 따뜻이 하고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관절에 무리가 가고 변형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쪼그려 앉거나 똑같 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경사진 곳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을 줄이고, 가능하다면 바닥생활보다는 의자생활을 하면 무릎관절을 보호합니다.
- 뼈나 근육이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고른 영양 섭취를 합니다 (칼슘, 비타민, 철분, 섬유소가 많은 음식)
- 술은 그 자체가 관절의 염증을 악화시키며 담배를 피우면 폐나 혈관의 합 병증을 일으키므로 술과 담배는 피해야 한다.
- 운동요법
- 관절이 아프다고 쉬기만 하면 근육에 힘이 빠지고 위축이 되어 결국에는 관절손상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
- 하지(무릎, 엉덩이, 발목)관절염의 경우 걷거나 뛰는 종류의 운동은 충격과 체중이 관절에 전해지므로 좋지 않습니다.
-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은 열심히 한다.(수영, 웨이트 트레이닝)
- 약물치료
- 약의 종류와 용량, 치료방법과 부작용의 관찰 등 약 투여기간 동안 살펴야 할 사항도 많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사 지시에 따라 꾸준히 투약해야 합니다.
- 퇴행성관절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확실한 약물은 개발되어 있지 않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당한 약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약제를 함부로 남용하면 환자의 여생 전 기간동안 약물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어떤 약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는 전의와 상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한다.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할 수 있는 효과도 좋고 부작용이 적은 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으며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문의와 상의하여 꾸준히 투약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환자의 식사요령
- 관절염의 식사요법 중 가장 중요한 식사원칙은 자신에게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과다한 체중은 관절에 불필요한 무리를 주어 관절에 손상이 옵니다.
- 고단백식 : 양질의 단백질(생선, 살코기, 닭고기, 계란, 두부 등)
- 고칼슘식 : 어육류(건멸치, 뱅어포 등) 채소류(파래, 케일 등), 지방류(아몬드), 우유류 등
- 저염식 : 염분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염분이 많아 피해야 할 식품들
- 체중장류 : 된장, 간장, 고추장류
- 염장식품 : 각종김치류, 젓갈류, 짱아찌류, 소금절이 생선류
- 가공식품 : 통조림, 햄, 소세지, 치즈, 화학조미료
- 기타 : 건어물, 가염처리된 과자, 빵류, 찌개, 전골류
- 정보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 전화번호 : 032-880-5425
- 최종수정일 : 2023-03-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누리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