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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체력

건강과 체력

  • 과학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무리한 육체 노동과 영양 부족, 질병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한 성장 장애, 자세 이상, 감염성 질환 등이 주요한 건강 저해 요인이었다. 그러나 산업 혁명 이후에는 경제 수준의 향상과 과학의 발달로 이전의 건강 저해 요인은 상당 부분 해소된 반면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한 운동 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영양 과잉으로 인한 비만, 환경오염 등이 건강 위해 요인으로 등장하였다. 운동 부족은 신체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고 기능을 저하시킴으로써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영양 섭취는 증가된 반면 신체 활동 부 족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비만은 성인병 유발의 주된 원인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현 대생활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운동 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비만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현대인들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필수 적인 수단이다.

신체활동과 운동

  • 체력의 의미
    • 주어진 상태에서 근육운동이 요구되는 작업을 만족스럽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 세계보건기구(WHO) (1967년) 체력(physical fitness)은 인간의 생존과 생활의 기반이 되는 신체적 능력으로 인간이 처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생리적 항상성을 유지하고 인간에게 부여된 신체적 자질을 개발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활동력을 의미한다. 체력은 활기찬 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므로 질병이 없는 소극적인 수준의 건강에 머물지 않고 보다 활동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고차원의 건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 건강체력 이란?
    • 심폐지구력
      • 심장과 폐의 활동적 기능을 의미하는 체력으로 순환기능과 호흡기능은 신체 활동시 근육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의 생산 및 공급원으로 곧 삶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 고도의 심폐지구력은 신체활동 중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이에 비해 낮은 심폐지구력은 적은 에너지 축적과 빠른 소모로 인하여 제한된 생활을 초래하게 된다. 심폐지구력은 장시간 동안 중강도 및 고강도 수준에서 부피가 큰 근육군을 사용하면서 동적인 운동을 실행하는 능력으로 건강관리, 체력 유지 및 증진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체력 평가 지표이며, 측정 시간 및 측정일의 경과에 따른 변동을 통해 신체적 조건을 파악할 수도 있다. 성인의 경우, 나이가 듦(加齡)에 따라 자연적인 노화를 지연시키고 활동 부족에 의해 심폐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 근력
      • 근수축에 의해 발생하는 물리적 운동에너지로 근육이 최대로 수축해서 발휘되는 힘 근력은 일상생활에서 힘이 요구되는 동작을 수행할 때 필요한 중요한 체력으로 모든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 그 효율성을 결정한다.
    • 근지구력
      • 부하가 가해진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근력 근지구력은 얼마나 지속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느냐 하는 지표가 되며 동일한 근력을 가진 사람이라도 근지구력에 있어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정적인 동작인 경우에는 지속시간으로, 동적인 동작인 경우에는 반복횟수로 나타내어진다.
    • 유연성
      • 관절의 가동범위(ROM: Range of Motion)를 넓혀 신체를 여러 방향으로 최대한 멀리 움직이고 뻗을 수 있는 능력 유연성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복합적인 관절의 운동 가능한 생리적 최대 범위이며 관절 주위의 인대(ligament), 근(muscle), 건(tendon), 지방조직, 피부 등 모든 조직의 영향을 직접 받는다. 또한 온도, 피로 등 외부적 요인 역시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체의 유연성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어느 경우에나 빠르고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체력 요인이다. 또한 전신지구력과 함께 연령에 따라 발달 및 감퇴 현상을 보여 연령 평가의 척도이기도 하다.
    • 체지방률
      • 전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 적당한 체지방량은 신체기관을 보호하고 열을 차단하거나 체온을 유지하는데 필수적 신체구성요소이다. 그러나 과다한 체지방량은 원활한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원인으로 질병이나 노화를 증가시킨다. 인체에서 지방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지나치게 체지방률을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적당한 체지방률은 건강체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운동기술체력이란?
    • 민첩성
      • 재빠른 동작으로 신체를 잘 조정하고 부드럽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신적인 동작이나 부분적인 동작을 신속하게 변경한다든지, 운동 방향을 빠르게 바꿀 수 있는 능력 방향 전환이란 여러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민첩성을 한마디로 규정하기에는 힘들지만 민첩성 테스트는 신경전달 속도 및 근수축 속도가 주체가 된다축구의 페인팅 동작이나 농구의 피벗 동작 등이 예가 된다.
    • 평행성
      • 신체를 일정한 자세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 평형성은 일상생활이나 스포츠 활동 중 균형 및 안정 유지에 있어 중요하다. 특히 평균대 동작, 물구나무 서기 등의 동작에서 중요한 체력 요소가 된다평형성은 정적평형성과 동적평형성으로 구분되며, 속도감 있는 활동 과정에서 평형을 유지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스포츠 활동의 경우 동적평형성이 더욱 필요하다.
    • 순발력
      • 순간적으로 힘을 발휘하는 능력으로 짧은 시간 내에 최대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순발력은 근파워 라고도 하며 단위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작업률이다. 짧은 순간에 에너지를 힘으로 전환하는 체력으로 힘과 스피드가 동시에 관여하며 투포환, 투원반, 역도 등 순간적인 힘을 요구하는 동작들에서 순발력은 중요한 체력 요인이 된다.
    • 협응력
      • 운동 동작을 리드미컬하고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신체 여러 부분의 감각을 잘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구기 스포츠에서의 드리블, 공중에서의 동작 등에서 중요한 체력 요인
  • 정보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 담당팀 : 건강증진
  • 전화번호 : 032-880-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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