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함께 공유해요”
미추홀구가족센터는 다양한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가족서비스 허브기관으로 다양한 가족사업(통합가족사업, 다문화가족사업, 가족상담, 가족역량강화)과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하고 있다.
공동육아나눔터는 부모와 자녀가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부모들이 모여 육아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소통하는 공간과 자녀들이 또래와 함께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만 18세 미만 자녀와 부모가 회원가입 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시간은 평일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미추홀구 공동육아나눔터는 용마루 공동육아나눔터(낙섬중로 129, ☎ 876-2993), 용현 공동육아나눔터(인하로 174-12, ☎ 875-2991), 도화 공동육아나눔터(장고개로 29-1, ☎ 874-2991), 석바위 공동육아나눔터(석바위로 78, ☎ 426-2993) 등 총 4곳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놀이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교구 등을 지원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자녀 돌봄 활동 장소를 제공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행복놀이, 오감놀이, 체육놀이, 엄마표 영어놀이, 오감동화를 비롯해, 엄마학교, 친구 같은 우리 아빠, 부모교육 등 다양한 부모 참여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한, 부모들 간 자녀 양육에 대한 경험과 정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웃들이 자녀를 함께 돌볼 수 있는 자녀 돌봄 ‘가족 품앗이’를 운영하고 있다. 가족 품앗이란 이웃 간의 육아 정보를 나누고 서로의 장점을 살려 학습, 체험 놀이, 등하교 등을 함께하는 돌봄을 통해 자녀 양육 부담을 덜고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그룹 활동이다.
2가정 이상의 부모와 자녀가 한 그룹을 이루어 월 2회 이상 활동하며 매월 품앗이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총 17그룹이 활동 중이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비대면 활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의 미추홀구가족센터 ☎ 875-2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