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제 상담부터 무료 교육까지
우리가 살아가는 곳곳에서는 이미 무인·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 사회에 어려움 없이 적응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 디지털 활용 능력은 우리의 필수 요소가 됐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기본 역량부터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등 디지털배움터에서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해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 디지털교육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 시스템 기반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인천 디지털배움터를 운영 중이다. 디지털배움터 사업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 향상과 사회진출 기회 확대,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무료 교육 신청과 집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디지털 기초, 디지털 생활, 디지털 심화, 디지털 특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스마트폰의 이해와 활용, 왕초보 컴퓨터 배우기 등의 디지털 기초과정부터 디지털 신기술 체험, 분야별 전문가 강연 등의 디지털 특별과정까지 기관별 요청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디지털배움터의 2024년 중점주제는 금융사기 예방 교육, 본인인증·공공서비스, 건강을 위하는 헬스케어 체험 등이 있다. 체험존 선정은 교통 접근성이 뛰어나고 기관의 적극적 지원이 있는 우수한 공간으로 미추홀구 파견 교육장은 미추홀구청, 숭의동 동인천교회 배움터가 있다. 디지털배움터 교육 신청 시, 어떤 과정을 선택해야 할지 모를 경우, ‘역량 수준 진단하기’에서 자신의 디지털 수준을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까지 추천받으면 된다. 한편, 교육 신청은 디지털배움터 누리집(www.디지털배움터.kr)에서 할 수 있으며, 문의는 디지털배움터 콜센터(☎ 1800-0096), 방문장애교육 콜센터(☎ 1588-2670)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