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꿈 함께 찾아요”
청소년기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 역량 강화는 4차 산업혁명 등 가속화되는 현대사회 직업세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진로 역량 키우기는 뉴 노멀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와 부모에게 필수 조건이 됐다.
‘미추홀구진로교육지원센터’는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진로와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체험처 탐방을 위한 버스 등을 지원하고, 센터 내에서도 상시 직업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초·중·고등학생 연령의 청소년이면 누구나 센터에 방문해 프로그램과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평소 진로에 고민이 있는 청소년들은 Strong, MBTI 등 여러 가지 검사를 바탕으로 한 1:1 진로상담이나 미래유망직업카드 활용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기이해 향상과 폭넓은 직업 세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청소년이 중심이 돼 활동하는 청소년모의창업동아리 ‘나슬’과 같은 진로동아리도 운영된다. 나슬은 남보다 더 나은 일을 하라는 뜻으로 마을 내 미혼모자 가정 자립 지원을 돕기 위한 디자인 상품을 제작·판매해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고 있다.
센터에서 진행되는 초등학생 4~6학년 대상 ‘3D 모델링 내 꿈을 디자인하다’는 6월7일부터 5회에 걸쳐 매주 화요일 운영한다. 우리 지역에 있는 요리, 공예, 미용, 음악, 사법 등 관련 현장에서 생생한 직업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우리 마을 꿈 배움터’는 초등학생 3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원하는 날짜에 신청 가능하다.
대학 진학을 앞둔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해선 6월13일~14일 진학설명회도 예정돼 있다.
지난 5월 개방을 시작한 미추홀진로카페 ‘꿈이랑’도 순조롭게 운영 중이다. 중·고등학생 연령의 청소년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네이버에 ‘미추홀구진로교육지원센터’ 검색 후 예약을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다.
법정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4시, 6시와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12시, 2시 중 예약 가능하며, 점차 이용 가능 요일을 확대할 예정이다.
미추홀구진로교육지원센터
주 소 미추홀구 주안로 82(1, 4, 6층)
전 화 ☎ 728-6831~4
홈페이지 www.michuhol.go.kr/onmae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