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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는 지방세 상담이나 조회를 하려면 시청과 구청의 세무담당자를 직접 찾아가거나 민원 상담센터에 문의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앞으로는 위택스봇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를 관리할 수 있다.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24시간 지방세 민원상담, 조회, 납부가 가능한 위택스봇이 지난 614일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위택스봇은 자동차세, 주민세, 취득세, 재산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등 지방세 민원의 90%를 차지하는 6세목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월부터는 주·정차 위반 과태료 등 세외수입 상담도 같이 진행할 예정이다.

위택스봇은 지방세 누리집(wetax.go.kr)과 카카오톡 지방세 상담채널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PC를 이용하는 경우 지방세 누리집(wetax.go.kr)접속해 첫 화면 우측 하단의 위택스봇을 선택해 상담을 진행할 수 있고, 모바일을 이용하는 경우 모바일 앱 스마트 위택스를 다운로드해 상담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는 경우 카카오톡 지방세상담 위택스봇채널을 검색해 친구 추가 후 채팅방 내 상담하기 버튼을 눌러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상담을 진행하면 된다.

위택스봇은 단답형, 시나리오형, 일괄상담 등 3가지 유형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단답형은 핵심어(키워드)만 입력하면 추천 질문이 자동으로 표출돼 선택할 수 있다. 질문한 내용이 포괄적이어서 구체화가 필요하거나 답변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시나리오형을 이용하면 더욱 상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일괄상담은 생애 최초로 부동산을 구매했거나 재산을 상속받았을 때와 같이 하나 이상의 지방세를 납부하거나 감면 혜택 등이 복잡하게 있는 경우 정보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행정안전부는 9월까지 시행되는 위택스봇 시범 서비스를 통해 개선사항 등을 보완하고,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_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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