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기사

연말을 맞아 남다른 봉사 정신으로 미추홀구를 더 따뜻하게 만들고 있는 우수 자원봉사자를 만났다.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소외된 이웃의 삶이 갈수록 힘들어지는 요즘, 그분들에게 작은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싶다는 두 자원봉사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자원봉사자 석담 스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불국원미타사에서 무료급식과 나눔곳간 3호점을 운영하고 있는 석담 스님입니다.


자원봉사를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코로나19가 한창 유행할 때 김장김치 나누기, 설 명절 떡국 떡 나누기, 동지 맞이 동지팥죽 나눔부터 시작했죠. 2021년 당시 추진할 수 있는 지속적인 사업을 알아보던 중 공유냉장고(나눔곳간)’ 사업에 참여해 보라는 권유를 받아 3호점을 열게 됐습니다. , 무료급식소도 운영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어떤 활동을 주로 하시나요?

무료급식소는 2020년부터 매주 일요일 밑반찬 조리부터 도시락 포장과 나눔, 배달 등의 활동을 하고 있고, 공유냉장고에도 매일 3~4회 누구나 자유롭게 채소, 반찬, 식재료 등을 넣고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를 원하는 주민과의 연계로 보다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기초생활수급자인 한 어르신이 매월 정부에서 주는 쌀 10kg을 혼자 다 못 드셔서 두 달에 한 번 정도 직접 가져다주시기도 하고, 버려진 쓰레기봉투를 깨끗하게 씻어서 가져다주시기도 하는데 그 마음이 감사해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봉사와 관련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의 나눔과 봉사의 해피 바이러스가 지역에 더 많이, 멀리 퍼져서 상생하는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봉사는 남을 위한 도움의 손길이 아닌 자신의 행복을 위한 생활 속 실천입니다. 동참해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 성수환 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미추홀구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를 15년째 운영하면서 주거환경개선 봉사를 하고 있는 성수환입니다.


자원봉사를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주거환경개선 관련 SNS 홍보 글을 보고 재능기부 형식으로 시작했습니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가정을 방문해 보니 건강에 해로운 주거환경이 많다는 것을 느껴 본격적으로 봉사를 시작하게 됐죠.


현재는 어떤 활동을 주로 하시나요?

주거환경개선 봉사단 소속으로 미추홀구 행정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 지역 통장, 보훈지청 등과 연계돼 의뢰받은 대상자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 집 수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한 끼 나눔 기아체험, 미추홀희망나눔축제를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법무부 법무보호위원 인천지부협의회 사무처장으로,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인천지부에서 주거환경개선 봉사도 하고 있습니다. 출소자 중 법무보호 대상자에 긴급 원호 지원, 취업 알선, 자녀 공부방 꾸미기, 자녀 학원 지원 활동도 겸하고 있죠. 출소자는 재범률이 높은데, 지원을 받는 출소자는 재범률이 0.1%에 불과합니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기를 위해 몸부림치는 대상자에게 손을 내밀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어느 홀몸 어르신이 생각납니다. 집안이 곰팡이와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숨쉬기도 힘든 상태였습니다. 싱크대는 문짝도 없이 다 내려앉았고 방문과 욕실 문은 파손된 상태였지요. 집수리 후 어르신께서 두 눈에 눈물이 맺히신 채 이렇게 훌륭한 대우를 받아 본 적도, 집수리를 받아 본 적도 생전 처음이라면서 연신 인사를 하시는데, 자원봉사자 모두가 큰 보람과 위안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봉사와 관련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생각보다 열악한 환경에 처한 가정이 너무 많습니다.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골목골목을 자재와 가구 등을 들고 옮기느라 힘들지만, 봉사를 통해 우리 스스로 큰 보람과 안식을 얻고 있죠. 주위를 둘러보면 소외되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가정이 많습니다. 아름다운 동행에 함께 하신다면 밝고 건강한 미추홀구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누리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달빛 맞으며 봄맞이 산책을 즐겨볼까?
  2. 모든 아동이 행복한 도시 미추홀구를 위해
  3. 새해 결심했던 금연... 실패하지 않으셨나요?
  4. 제철 식재료 활용 건강밥상
  5. 아파트에 불이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