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는 복지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유복지플랫폼’을 2023년 12월26일 오픈했다.
단방향 복지 포털의 한계를 극복하고 복지 정보에 어두워 혜택에서 소외된 구민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로써 여러 사이트에서 수집해야 했던 복지 정보나 서비스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공유복지플랫폼’은 관내 민관 복지자원을 집중화해 구민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공복지 외에 민간복지 정보도 함께 제공해 복지 중복지원을 방지하고 복지자원 배분의 효과성 향상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다양한 복지자원과 서비스를 조건별로 한눈에 제공하고 복지시설 정보, 사례관리 등 민관의 효율적인 업무 협력도 가능하게 됐다. 또한, 기존 복지 포털의 일방적 정보제공 한계를 극복하고자 구민이 직접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을 강화했으며, 정부 주도형 복지사업 관련 신청 서식이나 민간복지시설 행사 등의 복지 정보까지 꾸준히 업그레이드될 계획이다. 사이트에 접속해 사용자 조건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맞춤형 복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나의 맞춤 복지서비스 검색란은 생애주기, 가구상황, 관심주제 등 세 가지로 나뉘어 표시돼 있다. 생애주기에는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8가지로 분류돼 있고, 가구상황은 6가지, 관심주제는 17가지다. 검색 방법은 먼저, 생애주기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조건을 클릭한 후 가구상황, 관심주제 별로 모두 선택하고 ‘선택 결과보기 표시’를 클릭하면 된다. 본인에게 해당하는 복지 정보가 미추홀구(건수), 중앙부처(건수)로 안내되며, 그 결과물을 검토해 필요한 혜택을 누리면 된다.
구 관계자는 “미추홀구 공유복지플랫폼으로 복지 정보에 접근성을 높여 복지제도에서 소외되는 구민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2월부터 공유복지플랫폼에 접속해 복지자원 검색, 관심복지로 설정한 구민을 무작위로 추첨해 커피 상품권 제공 이벤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공유복지플랫폼은 미추홀구청 누리집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복지정책과(☎ 880-4815)로 하면 된다.
- 이전글 미추홀구 착한가격업소
- 다음글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