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봄동
봄동은 겨울에 기온이 낮아져 추위에 강한 채소로, 주로 봄철에 수확되는 청경채나 배추와 비슷한 종류의 채소다. 일반적으로 봄동은 쌉싸름하고 아삭한 맛이 특징인데, 이 맛은 특히 봄에 더 강해진다.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영양도 만점이다. 봄동은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 유지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낮은 열량 덕분에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아주 좋다. 비타민 C와 칼슘도 풍부해서 국으로 끓여 먹어도 영양 손실이 적고, 특히 찬 성질을 지닌 채소라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잘 맞는다.
▶구입요령 : 잎이 시들지 않고 벌레 먹지 않으며 싱싱한 것이 좋다. 잎이 크지 않고 속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고소하고 달짝지근하다.
▶보관법 :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비닐팩에 잘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이용한다.
향긋한 미나리
미나리는 봄철 대표적인 나물 중 하나로, 향긋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인 채소다. 물가에서 자주 자라는 식물로, 강한 향이 나며 그 특유의 맛이 있다.
미나리는 비타민 A,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항산화 작용도 해서 피부나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칼슘과 철분도 많이 함유돼 있어 뼈 건강이나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해독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돕고,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가 잘 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구입요령 : 미나리를 구입할 때에는 잎이 선명한 초록색을 띠고 길이가 일정한 것을 고른다.
▶보관법 : 먼저 시든 잎을 떼어내고 물에 적신 타월로 밑동 부분을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이때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손질법 : 물미나리는 논과 같은 습지에서 자라기 때문에 거머리가 있을 수 있다. 거머리는 주로 줄기 안의 빈 공간에 있는데 식초를 한 큰술 탄 물에 담가두면 거머리가 빠져나온다.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올바로 누리집
- 이전글 요즘 청명 어떻게 지내나요?
- 다음글 손끝에서 피어나는 언어 ‘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