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골목까지 행복한 미추홀구`를 내건 민선 7기가 어느덧 중반을 넘어섰다. 그동안 추진해온 공약이행 성적표는 어떨까. 구에 따르면 민선 7기 공약이행률은 총 150건 중 추진완료 10건, 완료 후 계속 추진 102건, 정상추진 38건으로 전체 이행률 74.7%의 높은 완료율을 보이고 있다.
민선 7기의 공약은 일자리, 교육, 복지, 안전, 건강, 주거·교통, 문화, 경제, 환경, 행정, 자치 등 11대 분야, 57개 실천 공약 등 총 150개의 세부 공약사업을 담고 있다.
이중 주요 공약으로는 일자리 확대, 청년지원센터 설립, 장애인 및 어르신 복지시스템 강화, 문화도시 정착,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 등을 꼽을 수 있다.
구체적 사업추진 내용을 보면 일자리 분야에서는 사회적기업과 사회적협동조합 육성을 통한 고용 확대 및 창업지원에 주력, 1,750명의 고용지원 성과를 얻었다. 또 청년창업 지원 및 일자리정보센터와 연계한 청년 일자리 정보제공을 위해 청년활동프로그램 진행과 취·창업 활동지원에 나서 창업 18곳과 62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복지분야에서는 장애인 및 어르신 복지시스템 강화를 위해 장애인 거주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한편 이달 어린이집 개원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문화분야에서 작은극장돌체, 학산소극장, 영화공간주안 등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 및 예술서비스 확대를 내걸고 시설별 특색 있는 다양한 공연을 추진했다.
경제분야에서는 전통시장 관광자원개발을 목표로 특성화된 자원개발에 적극 나섰다. 지역선도시장으로는 신기시장, 문화관광형 시장으로는 석바위시장과 주안시민지하도상가를 각각 지정, 특성화 육성사업을 추진했다. 또 2021년 전통시장 활성화지원사업 공모에서 석바위시장이 선정됐다.
환경분야에서는 공공디자인사업으로 표준디자인 적용 시범사업과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미추홀구 공공디자인 진흥조례를 제정하는 등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자치분야에서는 에너지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협동조합형 햇빛발전소 운영을 추진, 구와 미추홀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공동투자 방식의 햇빛발전소 2, 3호기를 설립했다.
구 관계자는 "공약이행 평가와 관련, 2020년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민선 7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미추홀구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면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에 올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