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나이스미추

검색
회원가입
모바일 메뉴 열기
인기검색어

전체기사

"2020년 한해는 미추홀구도 어느 지역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와의 싸움으로 점철된 시간들이었습니다. 그 전투에서 잘 싸웠다고 자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방역체계를 선도적으로 갖추었고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도 발빠르게 해냈습니다. 물론 위기도 있었지만 구민과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파고를 잘 넘어왔습니다.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새해에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합니다."

인터뷰 포문을 코로나19로 여는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이다.

그렇다고 2020년 구정이 멈춰있었던 것은 아니다. 골목 행정은 열두달 내내 진행형이었다. 숙원사업이던 수인선 유휴부지 숲길조성도 첫 삽을 떴다. 공유경제 실현을 위한 대표적 정책사업인 학교 및 기관 주차장 개방사업도 성과가 컸다. 어르신일자리 만들기도 연초 계획했던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 그결과 여러 곳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표적으로 2020년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SA등급) 선정을 꼽을 수 있다.

2021년에도 할 일이 많다. 새해가 시작하기 전부터 마음이 바쁜 김 구청장이다.

 

 

구정목표 구호도 그렇고 `골목`이 늘 따라닙니다.

늘 강조해왔지만 `골목`은 민선7기 모든 정책과 행정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폐기물처리와 같은 환경문제도, 여성과 노약자의 안전문제도, 마을공동체 문제도, 각종 복지문제들도 모두 골목에서 시작됐고 골목에 답이 있습니다.

폐기물 무단투기를 근절하고 깨끗하고 예쁜 골목을 주민들과 함께 만든 것이나 골목실버클린단 운영, CCTV를 늘리고 범죄예방 시설물과 고효율 LED램프를 설치하는 것 역시 융복합적인 골목 정책의 모습입니다.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제도 역시 골목행정에서 가져올 수 있는 가장 전형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이 사는 곳, 골목이라는 현장을 챙기는 것이 기초단위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공약은 어떻게 이행되고 있나요?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공약 57건과 이를 위한 세부과제 150건을 약속했습니다. 이중 추진완료 10, 완료후 계속추진 102, 정상추진 38건으로 74,7%의 높은 이행 완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공약에는 지역 시장형일자리 5% 확대 안전·재난 컨트롤타워 구축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실시 장애인 전문보육시설 및 장애인 거주시설 건립 미추홀 에너지자립도시 조성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민선7기 공약사항은 구민과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속도감있게 추진, 임기 내 구민과의 약속을 100% 달성해 `골목골목까지 행복한 미추홀구`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과 2021년 추진할 사업을

설명해주십시오.

구청장에 취임하면서 5대 구정 목표를 세웠습니다. `같이 잘 사는 미추홀구`, `진짜 잘 사는 미추홀구`, `다시 잘사는 미추홀구`, `말이 통하는 미추홀구`, `더할 나위 없는 미추홀구`가 그것입니다.

우선 `같이 잘 사는 미추홀구`는 보다 많은 일자리, 배움과 나눔의 교육공동체, 누구나 누리는 복지 조성이라는 3대 전략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는 20209개 수행기관에서 7,654개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021년에는 7,680개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적극 나서겠습니다.

제운사거리 주변 기존 유흥업소를 청년창업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진행, 현재 10개의 점포에서 청년들이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창업점 4개소를 추가 조성 할 계획입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Keeper`제도는 골목을 누비는 분들의 발걸음을 활용해 골목행정을 이룬 사업입니다. 지난해 3,420명 골Keeper503세대 위기 가구를 발굴해 4,070만원의 공적 지원과 4572,760만원의 민간지원을 연계했습니다.

 

`진짜 잘 사는 미추홀구`는 어떻게 실현하고 있나요?

`진짜 잘 사는 미추홀구`는 안전한 골목, 넉넉한 주차환경, 건강한 생활을 위한 전략 구호였습니다.

그동안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방범용CCTV 54개소 108대를 설치했고 통합관제센터의 노후된 저화소 카메라 43개소 69대에 대한 성능개선을 했습니다. 2021년에도 25개소의 CCTV 신설과 20개소의 성능개선을 추진, 안전한 골목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과제는 주차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차장공유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교개방사업인 `미추홀 열린학교사업`으로 남인천여중에 주차장 40면을 비롯해 7개 학교가 개방사업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도 2개교 개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시 잘 사는 미추홀구`를 실현하기 위한 성과를

말씀해주십시오.

가장 큰 핵심은 원도심의 낙후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아이디어였습니다.

도시개발1구역 도시개발사업은 2022년 준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재흥시장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주민 맞춤형 주안스포츠센터건립은 연내 완공을 목표로 주차시설과 생활문화시설, 체육시설을 건립,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비룡공감 2080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용현2동 일원 생활인프라 개선과 지역공동체 회복 등을 통한 마을의 활력과 골목상권 회복을 도모할 것입니다. 수봉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주거환경 개선과 노인일자리 창출 등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착공한 수인선 숭의역에서 인하대역 상부 구간의 도시숲길 조성사업은 미추홀구 녹지축을 구축하는 한편, 테마가 있는 주민참여형 녹색 복지공간을 조성,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미추홀구민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현장에서 뛰고 노력했던 지난 26개월을 발판삼아 그동안 해오던 것처럼 앞으로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결국은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철저한 보건, 위생, 방역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미추홀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홈페이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지역경제 이대로 보고 있을 수 없다
  2. 학교 시설 주민과 함께 쓴다
  3. 복지사각지대 발굴 올해도 계속된다
  4. 모이는 인원 `가능한 적게`
  5. 구립도서관 추천도서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