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나이스미추

검색
회원가입
모바일 메뉴 열기
인기검색어

전체기사

미추홀구 골목이 많이 깨끗해졌다. 이른 시간부터 골목골목을 걸어 주민들과 소통하며 바쁜 하루 업무를 부지런히 소화하고 있는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이다. ‘골목 골목 행복한 미추홀구를 내세워 구 살림을 3년째 맡아온 김 구청장을 만나 그간의 성과와 남은 구정 계획을 들어봤다.

 

취임 3주년을 맞는 소회는?

남구에서 미추홀구로 구 명칭이 바뀌면서 초대 미추홀구청장으로 취임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이 흘렀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것처럼 시간이 빠른 것이 아니라, 미추홀구 전체가 바쁘게 지냈다는 생각입니다.

골목행정을 강조해왔습니다. 여러번 강조했지만 골목은 우리 삶 그 자체입니다. 기초단위 지방정부가 존립해야 할 이유입니다. 구청장과 공직사회와 주민 여러분들이 일체가 돼 지난 3년을 살아왔습니다.

여전히 의욕과 에너지와 아이디어가 넘치고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더욱 현장을 뛰고 싶습니다. 끝나는 날까지 그렇게 일할 겁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장 중심 행정을 중요시하시고 있으신데요. 골목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민선 7기가 시작된 2018년부터 늘 골목을 강조해왔습니다. 주민들의 삶의 현장인 골목이야말로 복지와 경제정책의 시작점이자 종결점입니다.

미추홀구 전체에 혈맥처럼 흐르는 골목이 살아야 도시가 살아날 수 있다고 믿고 민선7기 모든 정책 핵심 키워드를 골목으로 선정해 현장 중심 행정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골목과 직결되는 어젠다는 바로 주민 참여였습니다. 골목은 주민 삶의 길이자 생활 그 자체인 만큼 주민들이 문제점을 가장 잘 알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성과 노약자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별빛골목을 위해 골목기획단을 구성하고 주민이 직접 기획에 참여하는 사업 역시 순조롭게 추진됐습니다.

이웃이 이웃을 돌아보고 복지시스템과 연계하는 개념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 Keeper’ 역시 골목 안에서 주민들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렇게 주민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왔고 지난 3년 내내 골목을 중심으로 추진된 사업과 정책이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손꼽히는 성과를 든다면?

구정 철학 핵심 키워드는 골목공유입니다. 주민들이 가장 해결을 원하는 현안 문제가 바로 주차환경이었습니다. 우선 학교 공간을 개방시켰고 미추홀 열린 학교사업을 통해 여러 학교들이 동네의 주차장 역할을 하게 됐습니다.

주차 문제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성과는 미추홀구는 IOT기술과 블록체인 기반 공유경제를 활용해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IOT 기반 이기종 통합 스마트 주차 관제 시스템은 미추홀구에서 자체 개발해 특허 출원까지 했습니다. 또 낮 시간대 비어있는 부설주차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부설주차장 스마트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도 성과로 꼽고 싶습니다. 노인 일자리는 20209개 수행기관에서 7,654개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고 2021년에도 7,680개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들이 모여 2021년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2020년 지방정부 우수정책 경진대회 최우수상, 2020년 인천시 국정시책 합동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 대외적으로도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걷고 싶은 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사업의 출발점은 기존에 있던 그 길을 주민들이 애정을 갖고 다가갈 수 있는가, 안전한가, 소통할 수 있나, 그리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가 등이었습니다. 수십 년간 인천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수봉공원을 수봉별마루로 재탄생 시킨 것도 그런 맥락입니다. 물론 인천시 야간 경관사업과 연계해서 사업비를 확보한 것도 주효했습니다.

여기에 수봉산 일원의 숭의4동과 용현1.4동에 수봉산 둘레마실길 2개 코스를 발굴하고 지도 제작까지 마쳤고 마을의 다양한 지역자원과 특성성을 조사·연계하는 후속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가지 더해 이 일대의 드라마와 영화촬영지를 엮어 미추홀 촬영길로 담아냈고 향후 이들 장소를 영상으로 제작하는 무비로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완공한 수인선 바람길 숲2018년 철도공단과 협약 후 수인선 숭의역부터 인하대역까지 철도유휴부지에 대해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 옛 수인선 협궤열차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을 완성한 것입니다. 이곳 역시 인천의 대표적인 걷기 좋은 길이 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공약 실천은 어느 정도 진행됐나요?

2020년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선정한 민선7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미추홀구가 최우수 지자체(SA등급)에 선정되어 인천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지차체 선정의 영예를 안게 됐습니다.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공약 57건과 세부과제 150건을 약속했고 이중 추진완료 10, 완료후 계속추진 102, 정상추진 38건으로 74.7%의 이행 완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민선7기 공약사항은 구민과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 임기 내 구민과의 약속을 100% 달성해 골목골목까지 행복한 미추홀구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홈페이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50년 된 낡은 미추홀구청사,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변신한다
  2. ‘학교숲 조성’ 올해도 이어져
  3. 민관 협치의 시작 ‘협치 미추홀 선포식’
  4. 국공립어린이집 두 곳 문 열어
  5. 온라인 홍보관 ‘미추홀소셜나눔터’ 오픈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