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나이스미추

검색
회원가입
모바일 메뉴 열기
인기검색어

전체기사

미추홀구는 인천시 마을공동체 주민공모사업에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 18개 모임, 마을공동체 밥상 지원 사업 2개 모임, 마을계획 지원 사업 6개 모임 등 총 26개 모임을 선정했다. 어떤 사업들로 마을공동체를 꾸려나갈지 살펴보자.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민들과 함께 활동하고 나누는 것이 주된 사업 내용이다.

숭의4말벗독서는 폐비닐 이용 채소 기르기, 전통놀이체험을 진행한다. 용현1.4마을수다는 용일자유시장 작업실에 모여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고 소품을 만들어 이웃 나눔을 실천한다. 용현5비랑공동체는 친환경 면 마스크 제작, 나눔을 진행한다. 도화2.3예그리나는 우리 마을 그림책학교, 청춘학교, 걷기학교를 운영한다.

주안5웰빙소금꽃은 친환경 비누와 주방세제 만들기를 한다. 관교동 전통수작은 전통 화주 만들기, 보자기 포장법 체험 등 주민들이 관심 가질만한 프로그램들로 꽉 차 있다.

온 가족이 함께하거나 방학 중에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취미 생활과 연계하면서, 이웃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장점을 가진 프로그램도 있다.

마을공동체 밥상 지원 사업은 마을 공용 공간을 활용해 마을공동체가 직접 운영하는 마을식당에서 취약계층 돌봄 활동을 하며 공동체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숭의1.3그루터기는 숭의목공예센터 창작 공방 건물 일부를 마을 밥상 프로그램을 위한 마을식당으로 바꾸기로 했다. 이곳에서 동네 주민들은 물론 홀몸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이웃들과 음식을 나눈다. 주안4해아놀이터 사회적협동조합마을공동체 역시 시민협력플랫폼 공감 2층을 마을식당으로 꾸몄다. 브런치, 밥상 쿠킹클래스를 통한 공동체 형성을 기대한다.

마을계획 지원 사업은 마을계획단을 조성해 체계적인 마을계획 수립 워크숍을 실시하고, 마을 조사와 마을 의제 발굴을 통한 후속 실천 사업 지원을 진행한다.

용현1.4용일시장 통두레마을공동체에는 용일시장 주민과 활동가들이 함께 꾸미는 골목길이 선정됐다. 학익1숲사랑 플러스는 백학초등학교 일대를 대상으로 청소년 기후위기대응계획단을 구성하고 실천 활동을 벌이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화1복사꽃 통두레는 수봉산 둘레길 환경개선과 마을 네트워크 구성을 진행한다. ‘청년예찬은 주안3동 제운사거리 일대 청년특화거리 살리기와 활성화 축제를 기획했다.

온마을 공동체 네트워크는 하이플라스틱 프로젝트를 통해 그린슈머 양성 교육을 지원받게 됐다. ‘염전골 마을센터 운영위원회는 주안5동 골목 도란도란 잔치 이야기 프로그램을 통해 골목, 가족사진 전시회와 다양한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마을공동체 활동과 마을 만들기에 관심 있는 주민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민공동체과(880-5994)로 문의하면 된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누리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숭의운동장 개발지구 주상복합, 미추홀구로 편입
  2. “미추홀구 구민의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겠습니다”
  3. “나눔의 시작, 함께하는 즐거움!”
  4. 다 함께 일하는 사회
  5.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봐요”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