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미추홀구에는 오후 1시부터 10시까지 특별한 영화를 상영하는 공간이 있다. 바로 영화공간주안이다. 주중 6천원, 주말과 공휴일 8천원으로 저렴하게 영화 관람이 가능한 이곳은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가 주 상영작이다. 상업영화 틈 속 남다른 스크린을 빛내는 영화공간주안의 관장을 만나봤다.


▶안녕하세요. 먼저 관장님 소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박영우 관장입니다. 관장으로 부임은 제가 20229월에 했으니 벌써 1년이 됐네요. 저는 문화예술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이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았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앞으로도 영화공간주안을 주민들이 사랑하는 공간으로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영화공간주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74월 개관한 영화공간주안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미추홀구가 처음으로 설립한 인천 유일의 예술영화전용관입니다. 상영관 4개와 다목적 소공연장인 컬처팩토리로 구성돼 있고, 개관 이후 올해 1월 말 기준으로 영화 2,684편을 약 58,559회 상영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약 664,564, 회원 수는 17,387명으로 605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상영관과 진동의자가 설치된 다목적 소공연장의 대여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개관 16주년이라고 들었습니다. 기획된 행사나 이벤트가 계신가요?

현재 개관 16주년을 기념해서 영화공간주안 회원 포인트 3,000점을 소진한 분들께 소풍 시 사용할 수 있는 매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영화를 상영하고 있나요? 영화 선정의 기준이 있을까요?

다양성 예술영화관인 만큼 어떤 한 장르에 국한하지 않습니다.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독립영화와 예술영화 중 영화제 등을 통해 검증된 작품이나 관객의 호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작품을 중심으로 영화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관객이 소통하는 영화공간주안만의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매월 1편의 영화를 선정해 영화 관람 후 토론을 통해 인생에 대한 다양한 가치관과 생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인 인생영화’, 비정기적으로 감독, 배우 등을 초청해 영화를 함께 감상한 후에 토론도 하고

관련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네마토크’, 주한중국문화원과 함께 매주 화요일 중국 우수영화를 매월 2편씩 무료 상영하는 시네마차이나 인천’, 영화 전문가와 함께하는 영화 평론 쓰기 프로그램인 예술영화 비평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1일부터 영화관람료가 연말정산 대상이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구상하고 계신 프로그램이나 행사가 있을까요?

해당 내용을 영화공간주안 누리집을 통해 홍보하고 있고, 영화공간주안 회원들에게는 상반기부터 소식지에 담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영화공간주안을 북적북적한 영화관으로 만들고 싶으시다고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설상가상으로 넷플릭스, 디즈니, 왓챠 등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인 OTT가 일상화되면서 영화관으로 향하는 발길이 크게 줄어든 게 현실입니다. 또한, 우리 미추홀구 주민뿐 아니라 인천시민들도 영화공간주안이라는 훌륭한 시설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우선 각 동별 자생단체를 대상으로 단체 영화 관람을 추진하고 있고, 향후 다른 자생단체로 확대하고 나아가 인천시의 다른 지자체까지 넓혀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꾸준히 좋은 영화를 선정해 상영하다 보면 영화는 영화관에서 봐야 제맛이 난다라는 생각으로 영화관을 다시 찾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하반기에는 스웨덴영화제가 열리는 것으로 압니다.

스웨덴영화제는 주한스웨덴대사관, 서울 아트하우스 모모, 부산 영화의전당, 광주극장과 함께 스웨덴 예술영화를 선보이는 축제인데, 현재 상영시간표를 완성해 대사관 측에 전달해 협의 중이고, 세부 예산 등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영화공간주안은 무엇보다 우리 미추홀구 주민들의 문화향유를 위한 공간입니다. 멀티플렉스 또는 상업영화를 상영하는 곳이 아니다 보니 다소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지만,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예술영화가 있고, 다채로운 행사가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용상 불편한 점이나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해 주시면 적극 수렴해 더욱 발전하는 인천 유일의 다양성 예술영화관 영화공간주안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누리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달빛 맞으며 봄맞이 산책을 즐겨볼까?
  2. 모든 아동이 행복한 도시 미추홀구를 위해
  3. 새해 결심했던 금연... 실패하지 않으셨나요?
  4. 제철 식재료 활용 건강밥상
  5. 아파트에 불이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