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가을이 여실히 느껴지는 10월이다. 동시에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축제가 풍요로움을 더하고 있다. 미추홀구 또한 학산마당극 놀래로 가을 축제의 포문을 열었고, ‘수봉산 페스티벌을 거쳐 10월에도 이어갈 예정이다.

바로 인천 원도사제낙섬축제그리고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 매년 가을이면 찾아오는 미추홀구 전통 행사이자 구민을 위한 축제다.


주민의 안녕과 화합을 기원하는 인천 원도사제

6인천 원도사제와 제9낙섬축제가 오는 14일 용현5동 용정근린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원도사제는 조선시대 원도(현재 낙섬사거리 일원)에서 서해안 섬들의 신주를 모아 인천의 수령이 국왕을 대신해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낸 제사다. 지방 관아가 아닌 국가에서 주관하는 국제(國祭)였으며, 봄과 가을로 제사를 올렸다. 지금은 원도 일원이 모두 매립돼 그 흔적을 찾을 수 없지만, 지난 2017년 원도사 터가 향토문화유산 제4호로 지정된 후, 2018년 용현2단지 금호타운 아파트 앞에 상징 조형물을 세웠다.

원도는 지리적으로 육지와 서해안 섬들을 이어주는 역사적인 공간이다. 원도사제 재현으로 지역주민의 화합을 통해 번영과 안녕을 기원, 계승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 2016년부터 미추홀구에서 재현 중이며, 올해는 미추홀구 주최, 미추홀학산문화원 주관으로 인천향교, 지역기관 등과 협력해 추진한다. 대동 한마당 길놀이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원도사제 제의가 이어지고, 김덕수 사물놀이패, 북춤 등 축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주민자치협의회와 연계해 8개 동 주민들이 참여한 단심줄엮기 경연과 단심줄 대동놀이를 비롯해 주민참여 체험부스 운영, 100인의 주민심사단 등으로 주체적인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용현5동 낙섬축제추진위원회 주최, 용현5동 주민자치회 주관 제9회 낙섬축제와 연계해 축하 공연, 노래자랑, 체험, 먹거리 등을 마련해 다양한 즐길 거리도 제공한다.

 

6회 인천 원도사제 & 9회 낙섬축제

일시 1014() 10:00~19:30

장소 용현5동 용정근린공원 일원(도로통제)

문의 미추홀학산문화원 866-3994


미디어로 소통하고 즐기는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

주안미디어문화축제가 올해 20회를 맞이해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로 새롭게 주민들의 곁으로 찾아간다. 1021일부터 22일까지 2일간 주안역 남광장 일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는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공연, 체험 외에도 미디어를 활용해 일상 속 소소하지만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축제 기간 동안 주안역 남광장에 마련된 특설 무대에서 미디어 공연, 가수 초청공연, 1인 창작자 초청 강연, 주민 참여 공연 등이 준비돼 있다. 102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미디어홍보실에서 개최한 8회 미추홀구 영상공모전(미추홀의 매력, 60)’의 시상식,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를 포함해 미추홀학산문화원, 주안영상미디어센터 등에서 진행하는 다채로운 미디어와 문화예술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미디어아트 작가와 주민들이 함께 꾸미는 전시공간도 조성돼 주민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인천관광공사 인천e지 앱에 미추홀구 구석구석 숨은 명소를 찾는 온라인 도장 찍기 여행(스탬프 투어)을 진행하는 등 비대면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의 자세한 사항은 향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회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

일시 1021(), 22()

장소 주안역 남광장

문의 문화예술과 880-7978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만족스러우신가요? 평가에 참여하시면 누리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닫기
추천 기사
  1.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2. ‘소통하는 의정, 신뢰받는 미추홀구의회’
  3. 안전하고 편안한 설 연휴 보내세요!
  4. 구민과 함께 만든 미추홀구의 한 해
  5. “생명 살리는 사랑의 헌혈, 나부터 실천해야 합니다!”
  • 구정종합
  • 의정소식
  • 복지/건강/생활
  • 문화/교육/인물
  • 칼럼/기고
  • PDF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