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는 2025년 1월부터 구청에서 혼인신고를 하는 모든 신혼부부에게 가정용 태극기를 증정하고 있다. 신혼부부의 새 출발을 축하하고, 국경일마다 태극기를 다는 문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미추홀구의 바람을 담아 시작된 사업이다. 구청에서 혼인신고를 하는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미추홀구에 주소지를 두고 있으면 누구든지 이 태극기를 받을 수 있다.
증정되는 태극기는 깃발, 3단 깃대, 그리고 보관함으로 구성돼 있으며, “행복한 앞날을 미추홀구가 응원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신혼부부들에게 축하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태극기를 가정에서 쉽게 보관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배려다.
미추홀구에는 매년 약 1,500건의 혼인신고가 접수되며, 지난해에는 약 300쌍의 신혼부부가 태극기를 선물로 받았는데, 일부는 다문화 혼인으로 그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광복 80주년을 맞이한 올해에는 더욱 많은 신혼부부가 이 기회를 통해 태극기를 받으며, 국가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고, 가정에서도 태극기를 존중하고 기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뿐만 아니라 미추홀구는 ‘혼인신고 포토 존’을 마련해 신혼부부들이 사진을 찍으며 이 순간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제공하며, ‘느린 우체통’도 운영한다. 이 우체통은 부부가 작성한 편지를 1년 뒤에 전달해 주는 서비스로, 부부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추홀구는 더 많은 신혼부부들이 우리 구에서 새로운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 사업을 통해 만족스러운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혼인신고 준비물>
당사자 각각의 신분증, 증인 2인의 정보(서명, 도장 필수)
대상: 혼인신고를 하는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미추홀구에 주소지가 있는 자
장소: 미추홀구청 종합민원실
문의: 민원여권과 ☎ 880-4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