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에 거주하는 영유아 보호자라면 주목! 아이에게도, 보호자에게도 꿈을 선사하는 ‘아이사랑꿈터’로 초대한다. 현재 아이사랑꿈터는 영유아 대상으로 놀이 공간과 체험프로그램을, 보호자 대상으론 부모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사랑꿈터에서 우리 아이와 함께 구름 위를 뛰어놀듯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아이와 함께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 보호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육아 커뮤니티 공간 ‘아이사랑꿈터’. 이곳엔 실내놀이터와 놀이 체험실 등이 있어 아이들이 안전하고, 또 자유롭게 놀이 활동을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육아 전용 화장실, 수유실, 부모 자조모임실 등 쾌적한 공간까지 마련돼 있어 보호자들이 아이를 돌보기에도 좋다. 현재 미추홀구 관내엔 총 8개의 아이사랑꿈터가 있으며, 지점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톡톡 감정표현 교육’과 오감 발달을 돕는 ‘깨비깨비오감’, 동물과 자연을 경험하는 ‘주니멀 생태교실’ 등 우리 아이의 흥미와 취향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또한, 편식과 감염병 예방, 쓰레기 분리배출, 지구온난화 교육 등 찾아가는 어린이 꿈터교실도 운영돼 보건과 환경 교육에도 힘쓴다.
보호자가 웃어야 아이도 웃는 법. 아이사랑꿈터는 아이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마음까지 돌보는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양육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 자조 모임, 취미 활동을 통해 양육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육아 힐링’ 프로그램, 아이의 백일·돌 사진을 고민하는 보호자를 위한 셀프사진 공간 ‘아이사랑스튜디오’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육아 스트레스를 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이사랑꿈터는 누리집(https://kkumteo.or.kr) 또는 각 시설의 전화를 통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이용료는 2시간 기준 1,000원, 프로그램은 2,000원(재료비 별도)으로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양육을 지원하고, 보호자와 자녀가 함께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란다.